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영리학 머리좋은 개 순위, 보더콜리의 아이큐

 

우리인류와 오랫동안 가장 가까이 지내왔던 친근한 동물은 ()’이지요


개는 신석기시대인 약 만 년전부터 사람들에게 길들여져서 인간과 희노애락을 함께 했던 인간의 동반자 같은 존재감이지요.

 

10000년 전에, 인간이 촌락을 이뤄서 살던 신석기시대에 늑대 중에서도 온순한 늑대의 한 종이 인간부락의 주변에 흘러들어왔고

인간이 주는 음식찌꺼기를 얻어먹으면서, 인간과 친교를 맺고, 인간과 함께 살게된 것이 사람과 개가 만나게된 첫계기라고 합니다.

 

개의 조상은 늑대라고 하지만, 늑대 중에서도 성격이 온순한 종이 인간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사람이 사는 촌락주변에 접근해서 인간사회에 적응한 것이 사람과 개가 함께 살게된 계기가 된 것입니다.

 

개는 다른 동물과는 달리, 유난히 사람과 쉽게 친해졌고, 사람을 잘 따르는 순종적인 행동을 했기 때문에, 개가 인간사회에 쉽게 편입될 수 있었답니다.

 

야생동물 중에서 개처럼 인간과 쉽게 친해질 수 있는 동물은 결코 없었지요

야생동물 중에서 오직 개만, 인간과 쉽게 친해졌다는 점, 인간을 잘 따랐다는 점이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다른 동물들은 아무리 사람이 먹이를 챙겨주고 잘 대해준다고 하더라도, 인간곁에 계속해서 머물지는 않습니다.


 

물론 야생의 고양이도 사람과 친해질 수 있었지만, 사람과의 친화력은 고양이보다 개가 훨씬 더 강하답니다.

 

주인이 죽으면, 고양이는 곧바로 죽은 주인곁을 떠나지만, 개는 죽은 주인곁에 아주 오랫동안 남아서, 주인을 지켜주는 성향이 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야생의 동물 중에서 사람과 끈끈한 정을 주고받으면서, 인간의 반려견으로 살아온 개의 지능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 개들은 4백종이 넘으며, 전세계에 5억마리의 개들이 살고있다고 합니다.

 

우리 인류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살고있는 개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싶은 것이 우리들의 마음이지요.

개의 지능은 과연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개들 중에서도 머리가 좋은 견공은 어떤 견종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 보통 개의 평균 지능 아이큐

 

몇 년 전에 캐나다의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에서 개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은 개의 지능지수를 분석했는데, 수백종의 개들의 지능을 연구조사해서 개들의 지능순위를 매기고 밝혀냈습니다.

 

콜롬비아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보통 개들의 평균아이큐는 2살 정도 아이의 지능과 같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개의 언어발달과정을 정밀하게 조사해보았더니, 개는 약 165개의 말을 인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2살된 아이의 인식범위와 거의 같다고 합니다.

 


이것은 캐나다인들이 조사한 것인데, 캐나다에서는 만으로 나이를 책정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나이로는 3살 내지 4살 정도되는 나이라고 할 수 있지요.

 

, 보통 개들의 평균 아이큐는 3~4살 정도의 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살 정도 어린아이의 지능이라면, 사람이 일상적으로 하는 아주 기본적인 말을 어느정도는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봅니다.

또한 개들은 사람의 말 뿐만아니라, 몸동작이나 재스처 등을 통해서도 인식할 수 있지요.

  

◆ 세상에서 제일 머리좋은 개, 지능순위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 연구진은 개가 주인의 말과 지시애 대한 복종심이나 학습능력을 기준으로 삼아서 개들의 지능을 측정하고, 분류해놓았다고 합니다.

 

, 개가 얼마나 주인의 말에 잘 따르는가, 그리고 개가 주인이 가르켜준 것들을 얼마나 잘 따라하는가에 따라서 개의 지능(아이큐)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연구진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400종의 견종 중에서 가장 아이큐(지능)이 높은 개는 바로 '보더콜리'라고 합니다.

 

연구조사에서 가장 머리가 좋은 개는 보더콜리이고, 가장 머리가 나쁜 개는 아프칸하운드라고 합니다.



 

연구조사에서는, 머리가 좋은 개의 아이큐에 따라서 1위부터 10위까지의 지능순위가 발표되었는데요.

 

가장 지능이 좋은 개 1위는 보더콜리이며, 2위는 푸들이고, 3위는 셰퍼트입니다.

그리고 4위는 골든 리틀리버이며, 5위는 도베르만핀셔가 선정이 됐답니다.

 

- 지능순위 1보더콜리 -

 

지능순위에서 1위의 영광을 차지한 개 보더콜리는 영국에서 서식하는 견종으로서, 대표적인 양몰이개로 유명하답니다

보더콜리는 성견이 되면, 몸무게는 20kg 정도 나가는 중형견에 해당합니다.


 

보더콜리는 영국의 노섬벌랜드에서 처음 유래한 개인데, 고대시기에 바이킹족들이 영국으로 이주해와서, 목축을 위해서 개량하고 훈련시킨 견종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보더콜리는 영국의 고원지대에서 양몰이를 매우 잘하는 등 여러가지 재능이 뛰어난 개입니다.

보더콜리는 특히 주인에게 충성하며, 주인의 말이나 지시를 잘 알아들어서, 목축을 하는 가축업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끄는 견종이며, 똑똑하고 영리하기 그지없는 개입니다.

 

영국의 방목장에서 키우는 보더콜리는 수백마리가 넘는 양떼를 싱싱한 풀이 있는 지역으로 몰기도 하며, 방목장에 흩어져 있는 양들을 한곳으로 몰아넣는 일도 척척 알아서 잘 하는 개랍니다.

 

양몰이를 하는 일에서 보더콜리를 능가하는 개는 결코 없지요.

보더콜리는 양몰이만 잘하는 게 아니라,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며, 주인의 말을 잘 알아듣고, 지시를 잘 따르는 아주 영리한 충견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영국에서 양몰이개로서 가장 사랑받는 견종 보더콜리가 지능순위에서 1위를 한 것은 아주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보더콜리는 충분히 1위를 할 정도로 매우 영리하고 뛰어난 개라는 것이 이미 여러방면에서 증명된 바가 있습니다.

 

생긴 것도 예쁘고, 하는 짓도 귀엽고 앙증맞은 애완견 보더콜리가 세계에서 가장 머리가 좋은 개라고 하니, 정말 대견스럽고 당장 데려다가 키우고 싶습니다.


그런데 보더콜리는 머리도 좋지만, 원래 양몰이를 하는 목양견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매우 큰 개라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작은 울타리에 가둬놓고 기르거나, 활동하지 못하는 제한된 공간에서 키우게 되면, 보더콜리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보더콜리는 워낙 활동성이 큰 견종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산보를 시켜주어야 하며, 주인이 자주 함께 놀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능지수 2위는 앙증맞고 귀엽게 생긴 푸들입니다.

 

생긴 게 워낙 귀엽고 예쁘게 생겨서 많은 애견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있는 푸들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머리가 좋은개로 선정됐습니다.


 

푸들은 주인에게 애교도 잘 부리고, 주인의 말을 곧잘 알아듣고, 잘 따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도 영리한 개로 소문이 나있습니다.

  

지능순위 3위는 독일의 셰퍼트인데, 셰퍼트는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는 개로서, 경찰에서 수색견으로 많이 활용하고있는 개입니다.


 

그리고 지능지수 4위에 골든 리트리버가 선정되었습니다.

골든 리트리버는 머리가 영리하며, 사람의 말을 아주 잘 알아듣을 뿐만아니라, 학습능력이 아주 탁월한 개로 소문나 있습니다.

 

그리고 골든 리트리버는 사람과의 친화력이 매우 놓은 개이어서, 주인과의 유대감이 강하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도 강한 개입니다.


 

동물농장에 나와서 여러가지 탁월한 재능을 많이 보여준 천재견 '호야'가 바로 골든 리트리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얘완견을 키우는 가정이 5백만 가정이 넘는다고 합니다. 개들의 지능순위가 높을수록 그만큼 사람 말이나 지시를 잘 알아듣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롭게 애완견을 선택할 때에, 개들의 지능지수가 좋은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의 지능지수 순위


1. 보더콜리

2. 푸들

3. 저먼 셰퍼드

4. 골든 리트리버

5. 도베르만핀셔

6. 셔틀랜드 쉽독

7. 라브라도 레트리버

8. 빠삐용

9. 롯트와일러

10. 오스트랄리안 캐틀독

 

11. 웰스코기 펨브록

12. 미니어쳐 슈나우져

13. 잉글리쉬 스프링거 스파니엘

14. 벨지안 테르부렌

15. 스키파키, 벨지안 쉽독

16. 콜리. 키스혼드

17. 저먼 숏헤어드 포인터

18. 플랫 코티드 레트리버, 잉글리쉬 코커 스파니엘, 스탠다드 슈나우져

19. 브리타니

20. 코커스파니엘

 

21. 바이마라너

22. 벨지안 말리노이즈, 버니즈 마운틴독

23. 포메라니안

24. 아이리쉬 워터 스파니엘

25. 비즐라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