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드웨이브 다운로드와 사용법, 노래 이어붙이기, 합치기 방법

 

 

요즘은 개인미디어시대라고 할 만큼,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카페 등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답니다.

유투브에서도 개인이 만들어 올린 동영상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등 개인미디어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개인홈페이지나 동영상을 만들어 올릴 때에, 좀 더 분위기를 멋지게 하고, 생생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음악을 삽입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음악을 사이트나 동영상에 삽입할 때에 해당 음악을 편집하는 작업이 필요하게 되며, 이 때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바로 음악편집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음악을 자신이 만든 동영상에 삽입해 넣을 때에, 동영상의 길이에 맞게 음악의 길이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음악을 자르거나, 음악을 합성하거나, 음악을 이어붙이기 등 음악을 편집해야 하는 상황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렇게 음악을 편집할 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골드웨이브입니다.

 

골드웨이브는 음악을 이어붙일 때나, 자를 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악편집 전용프로그램입니다.

 

만약 어떤 동영상을 만들 때에 그 동영상의 길이가 10분이라고 가정하고, 그 동영상에 넣고자 하는 음악의 길이가 5분일 경우에, 동영상의 길이와 음악의 길이가 맞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5분짜리 음악을 두 개로 이어붙인다면, 그 이어붙여서 새로 만들어진 음악이 10분이 되므로, 그 동영상의 길이와 일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영상의 길이에 맞추기 위해서, 2개 이상의 음악을 이어붙이기를 할 때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바로 골드웨이브프로그램입니다.

 

골드웨이브프로그램은 음악이나 노래를 이어붙이기 할 때 뿐만아니라, 2개 이상의 음악을 합성할 때에도 사용되며,

음악을 자르기를 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골드웨이브프로그램은 노래나 음악을 여러가지 다양한 용도로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은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골드웨이브의 기능인 노래 이어붙이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어요.

2개 또는 3개 이상의 노래나 음악을 이어붙이기를 하는 기능입니다.

 

노래 이어붙이기는 골드웨이브의 대표적인 기능이며, ‘골드웨이브프로그램만 있으면, 누구든지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이어붙이기를 하려면, 먼저 골드웨이브프로그램이 있어야 하겠지요.

 

골드웨이브프로그램은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방문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사이트를 방문해서, 검색어란에 골드웨이브를 치시면, 골드웨이브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옵니다.

 

바로 아래의 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시면, ‘골드웨이브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90#

 

이 페이지를 방문해서, 먼저 왼쪽 하단부분에 있는 지원OS’를 눌러서,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지원이 되는지를 먼저 확인하시고,

왼쪽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골드웨이브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받은 골드웨이브를 엽니다. ‘골드웨이브에 있는 음악편집 메뉴들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어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은 골드웨이브는 영문판인데요. 영문판이라고 하더라도, 메뉴나 명령어가 간단한 영어로 되어있어서,

몇가지 단어만 익히면 누구든지 어려움없이 사용할 수가 있답니다.

 

골드웨이브를 열면, 아래 이미지처럼 오른쪽에는 음악을 편집할 수 있는 편집창이 나오고, 왼쪽에는 선택한 음악을 실행하거나, 정지시킬 수 있는 컨트롤박스가 나옵니다.

 

 

 

왼쪽편집창의 상단 두 번째줄에 음악을 편집할 수 있는 편집도구들이 나오는데, 이 편집도구들 중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구를 살펴볼께요!

 

만약에 우측에 컨트롤박스가 안나타난다면, 일반편집창의 ‘Tool’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Control'에 체크해줍니다.

그래도 컨트롤박스가 안나타나면, 상단 메뉴의 Window를 클릭하고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Classic Control’를 클릭해주면, 왼편에 컨트롤박스가 나타납니다.

 

왼쪽편집창 상단의 두 번째 줄에 편집도구탭들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New - 새로운 파일을 생성할 때 사용하는 도구

Open -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음악파일을 불러올 때 사용되는 도구

Save - 해당음악을 내 컴퓨터에 저장할 때에 사용되는 도구

mix - 두 개의 음악을 하나로 합성할 때에 사용하는 도구

Copy - 선택한 음악을 복사할 때 사용하는 도구

 

Paste - 복사한 위의 음악을 다른 음악에 붙여넣기할 때에 사용하는 도구

undo - 어떤 작업을 하고 나서, 그것을 취소할 때 사용하는 도구

cut - 선택한 부분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도구

pnew - 해당음악에서 복사한 부분이나 잘라낸 부분을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서 붙여넣기 할 때에 사용하는 도구

 

이 정도의 기본도구를 미리 알고서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므로, 위의 편집도구들은 익혀두시는 게 좋답니다.

 

여기서 이어붙이기합성하기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어붙이기합성하기는 엄연히 다른 작업입니다.

 

먼저 합성하기는 두 개 이상의 음악을 동시에 하나의 음악으로 합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두 개의 음악을 합성한 후 그 음악을 틀어보면, 두 개의 음악이 동시에 들려옵니다.

 

반면 이어붙이기는 두 개의 음악을 앞뒤로 연속해서 붙여주는 것인데, 하나의 음악은 앞으로 가고, 또다른 음악은 뒤에 위치하게 만들어놓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어붙이기는 두 개의 음악을 앞뒤로 연속해서 들을 수 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여기서는 두 개의 음악을 이어붙이기 작업을 실습해보려고 합니다.

 

2개의 음악 이어붙이기

 

1, ‘골드웨이브의 상단에 있는 ‘Open’을 클릭해서,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 2개를 불러온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루돌프사슴코실버벨의 두 개의 음악이 나타난다.

 

 

2. 두 개의 음악파일 중에서 루돌프사슴코를 먼저 클릭하고, 편집창 상단에 있는 ‘Copy(복사하기)’를 클릭한다.

 

 

3. 그리고 아래에 있는 실버벨을 클릭하고, 편집창 상단에 있는 ‘Paste(붙여넣기)’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나의 음악을 다른 음악에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서, 두 개의 음악이 하나의 음악으로 만들어졌답니다.

 

, 두 개의 음악이 하나의 음악으로 이어붙여졌습니다.

 

여기서 이어붙여진 두 개의 음악의 선후를 잘 고려해야 하는데요. 먼저 복사하기를 했던 음악 루돌프사슴코가 새로 만들어진 음악에서 맨 앞에서 오고, ‘붙여녛기가 된 음악 실버벨이 새로 만들어진 음악의 뒤에 오게 된답니다.

 

이렇게 이어붙여진 음악파일의 하단부분에 그 음악의 길이가 표시됩니다.

 

세로 만들어진 음악의 맨앞에는 복사하기한 그 음악이 온다는 점을 잘 기억하셔야 한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어붙여진 음악이 제대로 되었는지, 오른쪽에 있는 컨트롤박스플레이버튼을 클릭해서 들어봅니다.

 

 

붙여넣기된 아래의 음악(실버벨)을 클릭한 상태에서 컨트롤박스의 플레이버튼을 눌러서 음악을 들어보면, 두 개의 음악이 이어붙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이어붙이기를 한 음악을 내 컴퓨터에 저장해야지요.

 

그런데 네티즌들 중에서 이 저장하기가 잘 안된다고 하소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저장할 때에는 저장형식을 'Ogg’‘Wave'으로 해서 저장해야 합니다.

저장할 때에 ‘Mp3’로 저장하면, 저장이 안된답니다.

꼭 기억하십시요! 골드웨이브에서는 저장할 때에, ‘Mp3’로는 저장이 안되고, 'Ogg’‘Wave'로 저장해야 저장이 됩니다.

 

실제로 이어붙여진 음악을 저장해봅시다.

골드웨이브 편집창의 맨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 파일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Save As’(다른 이름으로 저장)를 클릭합니다.

 

 

‘Save’로 저장하면, 먼저 불러왔던 음악이 지워지고, 이어붙여진 음악으로 바뀌게 됩니다.

먼저 불러왔던 음악이 지워지지 않게 하고, 새로운 이어붙여진 음악을 별도의 파일로 만들기 위해서는 ‘Save As’ ,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저장헤야 합니다.

 

 

이렇게 2개의 음악(노래)를 이어붙이기를 했습니다.

 

3개 이상의 음악 이어붙이기

 

이번에는 3개의 음악을 이어붙이기를 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3개의 음악을 이어붙이기 하는 방법도 2개의 음악 이어붙이기와 같은 원리로 하면 됩니다.

 

3개의 음악 A ,B, C가 있습니다. 3개의 음악을 이어붙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2개의 음악 AB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먼저 이어붙이기를 합니다. 그러면 이어붙여진 음악 A+B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이어붙여진 음악 A+B와 또다른 음악 C11로 이어붙이기를 하면 됩니다. 위에서 했던 2개의 음악 이어붙이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3개의 음악뿐만아니라, 4, 5, 아니 10개의 음악도 이런 방법으로 이어붙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이 하나 있는데요. 3개 이상의 음악을 이어붙여서 저장할 때에는 저장형식이 'Ogg’로 저장이 안되므로, 저장형식을 ‘Wave'로 해서 저장해야 합니다.

 

여기서 결론을 내본다면, 2개의 음악을 이어붙이기를 했을 때는 'Ogg’로 저장하고, 3개의 이상의 음악을 이어붙이기를 했을 때는 저장형식을 ‘Wave'로 저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골드웨이브2개 음악과 3개 이상의 음악 이어붙이기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