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0년대 홍콩멜로영화) 리칭의 스잔나 주제가, 줄거리

 

1971년도 홍콩의 슬픈 멜로영화가 허리우드극장에서 상영되어, 한국의 많은 젊은이들의 눈물을 자아내게 만들면서 큰 감동을 주었다.

 

그리고 그 홍콩영화는 71년도 한해에 29만명의 최다 관객동원이라는 금자탑을 세웠을 정도로 그해 가장 크게 히트를 쳤던 영화로 기록되었는데, 그 영화가 바로 리칭 주연의 멜로영화 스잔나였다.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마음을 쏙 뺏아갔을 정도로 큰 감동을 주었던 리칭의 스잔나70년대 전반을 뜨겁게 달구었던 당대의 최고의 명작품이라고 할 만하다.

 

불치병 뇌종양에 걸려서 6개월 시한부 삶을 살아가게 된 19세의 샨샨(스잔나)’의 가련하고도 애절한 삶을 신들린 사람처럼 감동적인 연기로 되살려냈던 홍콩미인배우 리칭은 이 영화의 대히트로 아시아 톱스타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리칭은 홍콩출신으로 10대에 쇼브라더스사에 전속배우로 입단하였고, 1964년도에 영화 옥당춘으로 영화계에 본격적으로 데뷔하게 된다.

 

그리고 동양적인 단아한 미모와 뛰어난 연기력을 갖고있었던 리칭은 1965년도에 뮤지컬영화 어미인67년도에 스잔나에 출연하여,

청순하고도 도도한 미모를 뽐내면서 눈부신 연기력을 선보여서 두 영화 모두 당대의 최고의 히트작이 되었고, 리칭은 뛰어난 재능을 가진 당대의 뛰어난 여배우라는 찬사를 받게 되었다.

 

 

그 후 리칭은 미모와 연기의 모든 면에 최고의 찬사를 받으면서, 쇼브라더스사의 간판여배우로 급성장해나갔으며,

신도’ ‘철수무정’ ‘아랑곡의 혈투’ ‘협사행’ ‘보표’ ‘신외팔이검객같은 홍콩무술영화에 연이어 출연하면서, 그녀의 높은 인기와 명성을 계속 이어나갔다.

 

리칭은 대중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홍콩의 대표적인 여배우로 60, 70년대를 풍미했는데, 영화 스잔나의 흥행대성공으로 우리나라에도 스카웃되어 한국에서 3편의 영화를 찍기도 하였다.

 

리칭이 주연으로 출연했던 영화 스잔나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서, 신상옥감독이 72년도에 리칭을 전격 캐스팅하여 우리나라에서 3편의 영화를 촬영하였는데,

바로 리칭의 여선생흑야광주’ ‘반혼녀가 리칭이 찍었던 영화들이다.

 

리칭은 70년대에 대만 등 중화권에서 3년 연속 10대 명성천자(明星天子)에 뽑힐 만큼 대중적으로 큰 사랑과 인기를 받았었다.

그당시 ‘10대 명성천자에 뽑힌 스타들은 하리리와 왕우 등 그시대를 대표하는 톱스타들이며, 그 중심에 리칭이 있었다.

 

이렇게 리칭은 한국과 홍콩, 동남아시아에서 톱스타로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어나갔지만, 그녀의 사생활은 영화와는 달리 결코 순탄치 못했다고 알려졌다.

 

 

리칭은 홍콩배우 시절 10년 동안 사귀어왔던 남자친구가 있었는데, 바로 버스회사 사장출신인 후인교인데, 그가 석연치않은 교통사고를 당해 숨지는 바람에 리칭은 커다란 정신적 타격을 입었고,

또한 83년도에는 어머니마저 사망함으로써, 리칭은 큰 충격을 받고 그해 연기인으로서 전격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이렇게 리칭은 사랑하는 두사람을 잃고서 은퇴한 후에 정신적으로 매우 방황하게 되는데, 그 당시 리칭은 허전한 마음을 잡기 위해서 마카오를 드나들면서 도박에 깊숙이 빠져들게 되었다.

 

리칭은 계속해서 도박에 깊이 손을 대면서 결국 도박중독에서 빠져나오지 못하였고, 안타깝게도 자신이 평생 모아놓은 전재산을 도박으로 대부분 탕진하고 말았다.

 

영화에서는 우월한 미모와 최고의 연기력으로 아시아의 최고의 히로인이었지만, 사생활에서는 자신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재산을 거의 탕진하는 등 실패한 삶을 살아갔다고 하니, 정말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 후 리칭은 2000년대 전반까지 홀로 독신으로 지냈다고 알려져 있으며, 홍콩의 해피벨리라고 하는 서민용아파트에서 어렵게 살아간다는 소식이 전혀지기도 했다.

 

 

그렇지만 다른 소문에 의하면, 리칭은 쇼브라더스사의 공동대표인 소일부의 아이를 낳았다는 루머도 전해지고 있다.

 

평생 독신으로 살아왔다는 소문과 소브라더스영화사의 공동대표인 소일부의 첩실로 살았다는 또다른 소문 중 어느 것이 진실인지는 검증되지 않았고, 그 진실의 판단은 독자들의 몫이라고 본다.

 

리칭 정도의 당대의 미녀스타가 애인이 죽었다고 해서 평생 독신으로 살아왔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다.

저 정도의 미녀스타라고 하면, 누군가와는 반드시 혼인을 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그럼 리칭을 당대의 최고의 톱스타로 만들어준 그녀의 최고의 명작품 스잔나의 줄거리내용을 소개하기로 한다.

 

스잔나줄거리

 

같은 고등학교를 다니는 샨샨(리칭역)’은 나이는 같지만 몇 개월 생일이 빠른 언니 샤오팅을 심하게 질투하는 사이인데요.

 

 

샨샨(리칭역)’의 어머니와 샤오팅의 아버지가 서로 재혼을 함으로써, 같은 학교를 다니던 샨샨(리칭역)’과 샤오팅은 이복자매가 되었지요.

 

샨샨(리칭역)’의 이복언니 샤오팅은 좋아하는 남자친구 팅난이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남한테 지기싫어하고 질투심이 많았던 샨샨(리칭역)’은 같은 클라스메이트인 잘생긴 팅난이 언니 샤오팅을 좋아하자, 못된 심술이 발동하게 됩니다.

 

이복언니와 팅난의 사이를 갈라놓기 위해서, ‘샨샨(리칭역)’은 노골적으로 팅난을 유혹하게 됩니다.

 

팅난에게 영화를 같이 보러가자고 유혹한 후 함께 팅난과 영화를 보러갑니다.

결국 샨샨(리칭역)’의 줄기찬 유혹에 언니 샤오팅을 좋아했던 팅난은 샨샨(리칭역)’과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됩니다.

 

결국 질투심 많고 심술궂은 샨샨(리칭역)’이 언니의 애인을 뺒어오는 데 성공했답니다.

동생 샨샨(리칭역)’이 계략을 꾸며서 언니의 남자친구를 빼아았고, 그 사실을 알게된 언니 샤오팅은 엄청난 충격과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받게됩니다.

 

 

그같은 사연을 알게된 샨샨의 친어머니는 못된 행동으로 이복언니를 괴롭히는 샨샨을 호되게 꾸짖어버립니다.

 

어머니에게 호되게 혼난 샨샨은 그 후에도 별로 자신의 못된 행동을 반성하지도 않았고, 여느때처럼 남자친구 팅난을 만나기 위해 시내로 외출합니다.

 

그런데 시내중심가를 걷고있던 샨샨(리칭역)’은 갑자기 머리에 큰 통증을 느끼면서, 주택가에서 쓰러지고 말았답니다.

 

마침 길을 지나가다가 샨샨이 쓰러져있는 것을 발견한 의사가 샨샨(리칭역)’을 자신의 병원으로 이송시켜서 진찰을 하게됩니다.

그런데 진찰결과, 놀랍게도 샨샨(리칭역)’이 뇌종양에 걸려있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의사는 간호사에게 샨샨(리칭역)’이 뇌종양에 걸려있으며, 앞으로 6개월의 신한부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는 얘기를 해주었는데, 마침 화장실에 갔다오던 샨샨(리칭역)’이 그 얘기를 몰래 엿듣게 되었지요.

 

자신이 뇌종양에 걸렸고 앞으로 6개월밖에 살지못한다는 천천벽력 같은 이야기를 들은 샨샨(리칭역)’은 울면서 집으로 돌아옵니다.

 

 

앞으로 6개월의 시한부인생을 살아가야하는 샨샨(리칭역)’은 그때부터 사람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과거 자신의 잘못된 행동들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오랫동안 괴롭혔던 언니 샤오팅에게 행한 잘못을 뉘우치면서, 언니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많은 선행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샨샨(리칭역)’은 마지막 남지않은 몇 개월 동안을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을 하게 됩니다.

 

서로 좋아하고 사랑했던 애인 팅난과도 이별을 고하고, 예전처럼 자기 대신 언니를 사랑해달라고 간청을 합니다.

 

그리고 점점 시간은 지나갔고, 자신의 마지막날이 다가오기 몇일 전, ‘샨샨(리칭역)’과 언니는 부모를 잃은 고아들을 위한 무료 연극회를 실시하게 되었고,

그 연극무대에서 죽어가는 공주역할을 연기하던 샨샨(리칭역)’은 실제로 그 연극의 주인공처럼 연극을 펼치다가 장렬하게 죽어가게 됩니다.

 

그 연극의 배역처럼 연기하다가 실제로 쓰러지게된 샨샨(리칭역)’은 급히 병원으로 이송되었고, 응급실에서 자신을 사랑했던 애인 팅난에게 이복언니를 다시 끔찍이 사랑해줄 것을 유언으로 남기면서 모든 가족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마지막 숨을 거두고 말았답니다.

 

 

리칭의 스잔나주제가 노래 동영상

 

 

 

 

 

 

 

 

 

 

 

 

 

 

 

 

 

 

 

 

 

반응형
Posted by 반헬싱
,